수직상승 공부법/수학 공부법

과학고생의 수학 문제집 추천(내신 ver)

공킹 2021. 7. 6. 10:44
수험생과 대학생을 연결하여 입시의 모든 것을 해결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과학고 출신

공부의 왕 '공킹'입니다.

 

제가 최근까지 중요한 시험이 있어서 오랫동안 블로그를 쉬었네요.

이제 다시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가 오랜만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수학 내신용 문제집 추천입니다.

일반고와 과학고 각각의 학생들에게 쓸만한 문제집을

과목별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제가 영재고나 자사고 및 특성화고 수학 커리큘럼을 모르기 때문에

일반고와 과학고 외의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추천해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이제 문제집 추천 들어가겠습니다


일반고의 경우

 

1) 수학 (상) ~ 수학 II

저는 수학공부법은 개념서(3회독) + 심화 문제집(3회독)을 추천해드리는데

일반고 추천 개념서 및 심화 문제집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한 '개념서(3회독) + 심화 문제집(3회독)' 공부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과고생의 수학 수직상승 공부법'을 참고하세요(링크 : https://let-s-tudy.tistory.com/2)

 

과고생의 수학 수직상승 공부법 (내신 ver)

자랑은 아닌데 저는 과학고등학교 출신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스펙을 알려드리지 않으면, 제 공부법을 믿지 못하실까봐... 제가 수학 공부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 제가 수학을 잘해야

let-s-tudy.tistory.com

 

-개념서 : 쎈, 수학의 정석(기본편)

쎈의 장점 : 문제들이 유형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취약한 문제 유형 파악을 도와줍니다. 또한 문제 양이 많아 다양한 종류의 문제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수학의 정석(기본편)의 장점 : 필수 예제를 통한 유형별 문제 학습과 필수 예제에 딸린 유제를 통한 유형의 복습이 가능합니다.

 

-심화 문제집 : 블랙라벨, 수학의 정석(실력편), 수능특강

저는 상위권, 최상위권의 학생들에게는 블랙라벨, 중상위권 미만의 친구들에게는 수학의 정석을 추천합니다. 또한, 수학의 블랙라벨이나 수학의 정석을 푼 후 시험기간이 남았지만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수능특강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랙 라벨을 풀 때에는 스텝2 와 스텝3만 풀도록 하며, 수학의 정석(실력편)의 경우에는 연습문제 부분만 풀도록 합니다. 이는 개념서 공부 때 학습한 난이도 이하의 문제는 풀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안 푼 문제들을 아까워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시던데, 현명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내신 준비 기간은 짧기 때문에, 완벽보다 속도를 중요시 여기셔야 합니다. 수능특강의 경우 시험기간이 남았을 때 푸는 것을 추천드리므로 본인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를 골라서 풀도록 합니다.

 

블랙라벨의 장점 : 심화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 상위권 학생들이라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학의 정석(실력편)의 장점 : 평균적인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의 다양한 문제들이 잇습니다.

수능특강의 장점 : 심화 문제 대비를 위한 적절한 난이도, 수능 대비에도 1석 2조

 

2) 선택과목(확통, 미적, 기하)

-개념서 : 수학 (상) ~ 수학 II의 경우와 같습니다.

-심화문제집 : 자이스토리

선택과목의 킬러 문제들은 창의적 사고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러한 문제들은, 교육청 및 평과원 기출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 전용 문제집인 자이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이스토리 중 가장 쉬운 단계를 제외한 문제를 풀도록 합니다. 또한, 선택과목을 선택할 때 쯔음에는 수능도 많이 안 남았을 것이기 때문에 내신, 수능에 일석이조가 될 것입니다.

자이스토리의 장점 : 다양한 창의적 문제


과학고의 경우

 

1) 수학 (상) ~ 심화 수학2

개념서 : 수학의 정석 (실력편)

시험 범위가 일반고에 비해 매우 넓은 과학고의 내신 특징을 반영해 적은 수의 문제로도 쉽게 개념학습이 가능합니다.

 

심화문제집 : 최강 TOT, 올림포스 고난도

최강 TOT의 경우 깊은 상의적 사고가 필요하며, 계산이 복잡한 과학고 내신 문제와 비슷한 문제들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선생님이 맡은 부분은 최강 TOT문제집을 통해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올림포스 고난도의 경우 정석적인 스타일의 선생님이 맡으신 파트를 준비할 때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또한 이 문제집의 경우 경험상 과학고 선생님들이 많이들 참고하시는 것 같습니다.

 

2) 고급수학

고급 수학의 경우 교육과정에 없는 개념들을 다루기 때문에 시중에 이러한 내용을 반영한 문제집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집 '따로 수학'은 과거 본고사를 준비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문제집으로

교육과정에 없는 행렬, 그래프 이론과 같은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로수학'문제집을 개념서 및 심화 문제집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 잘 읽으셨으면,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그리고 구독  글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독자님들의 공감 덖분에 더 좋은 퀄리티의 공부 글들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공부법 글들도 기대해주세요 ㅎㅎ

SMALL